95%의 사람들은 순리자의 길을 걷습니다. 돈과 시간, 그리고 운명과 인간의 원시적인 본능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다면 더 이상은 순리자의 길을 걷지 말고 역행자의 길을 걸어가십시오. 도서 역행자-자청- 서평 시작하겠습니다.
본 도서는 자청님이 돈과 시간, 그리고 원시적인 본능으로부터 벗어나서 자유를 얻기 위한 단계별 공식들을 설명합니다. 흔히들 원시적인 본능을 벗어난 사람들은 5% 미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역행자라고 합니다. 나머지 95%의 인간은 모두 순리자라 고하며, 평범한 삶으로 원시적인 본능에 순응하며 사는 사람들이라 합니다. 자청님은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이전에는 최악의 인생이라 스스로 평가합니다. 학창 시절 내내 오타쿠 같다며 학우들에게 놀림을 받기도 하였고, 외모 또한 관리를 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렇게 대학교로 진학을 하고 군 입대 전 도서관을 들려 독서를 하다가 인생의 큰 변화를 겪게 됩니다. 도서관에서 200여 권의 책을 독파하며 인생에도 게임과 같은 공략집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렇게 관심 있는 분야가 생기면 관련 도서를 20~30권을 읽으며 관심 분야에 전문가가 되었다고 합니다. 뭐든 역경과 고난 속에서 독서를 통하여 해답을 찾았고 독서의 습관으로 인한 뇌 최적화가 이루어지면서 삶과 운명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부자는 다른 세상 사람들 이야기고 인생의 밑바닥에서 벗어날 수 있을 거란 생각도 못했지만 독서를 시작으로 정체성이 바뀌고 변화를 겪게 되었습니다. 그럼 자청님이 설명하는 역행자로 가는 7단계의 순서를 설명하며 도서 서평을 시작하겠습니다.
역행자의 7단계 모델을 소개하고 설명합니다.
1단계 자의식 해체
2단계 정체성 만들기
3단계 유전자 오작동 극복
4단계 뇌 자동화
5단계 역행자의 지식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자청님의 성공을 향한 조언과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자청님은 인생을 즐기면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이 승리자라고 합니다.
매일 22법칙이라고 매일 2시간씩 2년 동안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을 강조합니다. 22법칙으로 삶은 크게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독서를 하며 짧은 기간 200여 권이 넘는 책을 읽으며 수백여 가지의 성공 과정들을 읽다 보니 본인도 뭐든 해낼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겼다고 합니다. 우리는 실제로 도서 저자들의 성공담을 듣고 용기와 격려를 얻게 됩니다. 군 복무 중에도 사업 구성원들의 배신을 당하며 과도한 스트레스로 난치병을 앓게 되어 입원 중에도 수많은 시간을 독서를 하며 시련과 역경을 극복했다고 합니다. 그때 이후 항상 고난을 마주하게 되면 '신이 나를 얼마나 위대하게 쓰려고 이런 고난과 역경을 주는 걸까. 늘 고통 뒤에는 큰 성장이 따라온다는 것을 겪어보지 않았던가. 이 비참한 처지가 어쩌면 단련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였다'라고 합니다.
모든 사람은 역경과 위기를 겪게 됩니다. 여기에서 극명하게 나뉘게 됩니다. 역경과 위기를 극복하여 성장의 기회로 만드는 사람과 역경에 부딪혀 주저앉아 멈추는 사람으로 나뉩니다. 우리는 수많은 성공한 사람들의 도서를 통하여 역경에 멈추지 않고 성장의 기회를 삼아 성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성공한 도서 저자들은 역경과 고난 속에서 성공을 이뤄냈습니다.
더닝-크루거 효과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아는 게 없을 때 자신감이 최대로 상승하게 됩니다. 그리고 지혜(지식과 경험)가 쌓일수록 자신감은 떨어지고 좌절의 늪에 빠지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깨달음을 얻는 고행길을 계속 이루다 보면 지혜가 쌓이게 되고 낮아진 자신감도 다시 높아질 것입니다.
경제적 자유라는 성을 함락시키기 위하여 우리는 많은 도구들과 부단한 노력들을 해야 합니다. 경제적 자유의 성벽을 무너뜨릴 도구로 부업과 성에 있는 적군의 병사를 처치할 장군으로 투자 활동을 해야만 합니다.
우선 경제적 자유의 성벽을 무너뜨릴 도구로 수많은 부업들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통신 판매업, 콘텐츠 유통 등 추가적인 소득을 위한 많은 종류의 업무가 있습니다. 추가적인 소득이 많이 생겨 날 수록 성벽을 무너뜨릴 도구들이 많아진다는 내용과도 같습니다. 그리고 적군을 무찌를 장군이 있어야 합니다. 적군은 경제와 인플레이션이라면 장군은 투자활동입니다. 투자 활동을 하지 않으면 우리는 적군에게 당하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투자활동을 위한 공부를 하고 반드시 투자를 하여야 합니다. 화폐 가치의 하락은 필연적이기에 우리는 투자하지 않으면 계속 빈곤해지는 것과 같습니다.
시시포스의 형벌을 비유하여 우리 인생을 설명합니다. 반복적인 연애에 실패합니다. 실패 속에 상처를 받지만 결국 짝을 만나게 되어 혼인을 합니다. 혼인 생활 중 갈등이 반복되고 심화될 때도 있습니다. 자녀가 생기고 난 이후 육아에 모든 시간과 신경을 쓰게 됩니다. 그리고 자녀가 성인이 되기까지 학업, 입시, 건강 등 여러 문제가 복합적으로 발생합니다. 그러다 어느새 자녀가 독립을 이루고 노년이 되어 삶이 공허해집니다.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죽기 전까지 실패와 성취를 계속 반복합니다.
우리 자녀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삶의 과정을 겪으며 순환하며 살아갑니다. 결혼 이후 갈등 부분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내용이 맞는 것 같습니다. 단지 20대부터 시작했지만 유아기, 소아기, 청년기까지 포함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의 단조로운 삶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역행자 -자청-님의 도서를 통하여 꼭 실행해야 될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2독 서법(매일 2시간씩 2년 동안 독서와 글쓰기 하기)입니다. 이것만 시행하여도 도서(역행자 -자청-)의 가치는 충분히 이뤄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