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의 입문편

명리학 공부(명리학 입문편 24장)

by 차니도사 2023. 7. 8.
반응형

 



일간에 따른 성격을 설명하겠습니다.


일간은 목화토금수로 되어 있어 목은 인, 화는 예, 토는 신, 금은 의, 수는 지로 되어 있어 인의예지신으로 성격을 판단하게 되어 있어서 각각의 강약에 따라 성격을 판단하게 되며 격과 종합적으로 판단하면 더욱 쉽게 사람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인의예지신의 오행을 십간별로 구분하여 파악하면 좀 더 자세한 부분까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갑목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갑목은 양목이며 인에 해당하니 어질고 인자함이 주로 작용하게 되며 갑목은 양목이라 나서서 행하는 면이 있습니다.
너무 강하면 모든 10간도 그렇듯이 고집이 세고 속이 좁고 욕심이 많은 편에 남을 이해하기보다는 무시하는 기질이 있습니다. 이러한 마음이 잘 못되면 따르는 자 없이도 스스로 우두머리가 되고자 하니 홀로 세상사를 원망하기만 합니다.
일간이 적당하거나 약간 강하면 성격이 원만하며 포용력이 있고 측은지심이 발휘되는 면이 강합니다. 또한 책임감이 강한 편에 나서는 기질이 있어서 약자를 보살피는 면이 많습니다. 갑목이 너무 약하면 모든 다른 간과 같이 자신감 결여에 추진력이 없으며 일을 시작하여도 끝을 맺는 면이 부족합니다. 어진 마음인 인이 약하니 남에게 항상 원조를 구하는 면으로 바뀔 여지가 있습니다.


을목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을목은 음목이며 갑과 마찬가지로 인에 해당하니 어질고 인자함이 특성이나 갑보다도 더욱 어진 면이 있습니다. 을목은 사람을 대함에 친절하며 성실한 면이 강하고 잔정이 많은 편입니다. 차분한 편에 세심하니 남을 잘 챙기는 특성이 강합니다.
을목이 너무 강하면 남을 무시하고 자신만이 최고라는 기질이 생기고 말로 표현은 하지 않는 편이나 사람들과 갈등과 다툼이 심한 편이니 참을성이 없는 사람입니다.
을목이 적당히 강하거나 기운이 있으면 인자하고 인정이 많으며 사람들에 대하여 이해심으로 대해주는 사람입니다. 을목이 너무 약하면 의지가 없고 지조가 부족하며 사람들의 말에 인생이 흔들리니 여자면 더욱 그러합니다. 직업의 안정감이 없고 건강 또한 약합니다.


병화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병이 일간이면 병화는 양화에 예의를 나타내는 특성이 있으며 정열적이고 다혈질적인 면이 많습니다. 정이 많고 추진력은 강하나 다소 실수를 하는 습관이 있는 편입니다. 갑목의 나서는 기질과 다소 비슷하게 나서는 면이 있으나 남을 이기려고 누르는 면은 아니니 갑목과는 약간 다릅니다. 화려한 색을 좋아하거나 사치스러움을 좋아하니 천성이 절약심이 부족합니다.
너무 병화가 강하면 열기가 넘치니 무례한 사람이 될 수 있으며 너무 약하면 반대로 자기 처신을 못하니 살아감이 곤란함이 많습니다.


정화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정화가 일간이면 음화여서 외유내강의 대표적인 성격이니 외유내강에 예의를 중시하는 성격입니다. 병화에 비하여 서두르지 않고 끈기 있게 일을 처리하는 면이 강합니다. 너무 강하면 성질이 급하고 허례허식을 좋아하게 되며 참을성이 없으니 무례하게 보인다. 너무 약하면 비굴함이 지나쳐서 강자엔 아부형이라 교활한 성격이 있을 수 있으며 소탐대실하는 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토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무토는 신에 해당하니 믿음직스러움이 강하여 충성스럽게 우직한 면이 있으며 지나치면 답답할 정도이다. 고집이 강하고 보수적이며 소유욕이 강한 성격이다. 약속을 중시하며  책임감이 강하니 끈기 있는 성격이다.
너무 강하면 자기 주관대로 하는 면이 강하며 단순 우직한 면이 심해지며 믿음을 중시하나 자기 본위적이다. 너무 약하면 믿음을 저버리는 행동을 자주 하게 되니 마음이 이중적인 면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토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기토가 일간이면 신을 중시하는 무토와 같으나 기토 자체는 십간 중에서 가장 정을 중시하는 면이 강하다. 다정다감함이 지나치면 살아가면서 곤란한 일이 자주 생기게 되는데, 천성이 자기 것을 챙기기보다 남을 위하는 마음이 앞서기 때문입니다.
너무 강하면 질투심이 강하고 사람을 의심하는 버릇이 있을 수 있고, 너무 약하면 친구를 배신하게 될 정도로 사람들의 말이나 환경에 자주 흔들리게 됩니다.


경금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경금이 일간이면 경이 의로움을 나타내는 십간이라 살아가면서 잘못된 것을 고치려는 기질이 강하며, 강자에 강하고 약자에 약한 면이 있습니다.
너무 강하면 경금이 제어가 되지 않으니 의를 중시하는 면이 지나쳐 폭력적인 일에 가담하게 될 정도로 성격이 잔인할 수 있습니다. 너무 약하면 외로움에 반하게 행동하려는 마음이 생길 수 있으며, 또 정신적으로 안정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금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신금이 일간이면 경금과 같이 의를 주관하나 경금보다는 표현력이 떨어지니 외유내강한 경우입니다. 신금에 너무나 토가 많고 수가 없으면 아둔한 사람이니 신금이 너무 약하면 의롭지 않은 면이 지나쳐 사람을 배신하거나 위선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임수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임이 일간이면 임수는 지를 나타내므로 두뇌 회전이 빠르며 매사에 적극적이고 관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너무 지나치게 강하면 한 가지 일에 끝맺음을 못하고 마음이 안정됨이 없이 풍류에 매몰되는 면이 있습니다. 임 일간에 정이 두 개가 있어서 쟁합을 이루게 되면 성적으로 상당히 음란한 경우가 많으며 수치심을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일간이 약하면 변덕이 심한 사람이 됩니다.


계수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계수가 일간이면 수는 지를 나타내며 임수와 같으나 임수가 흐르는 강이라면 계수는 끊임없이 저장되어 있는 물 또는 하늘에서 꾸준히 내리는 비와 같아서 언제 어떠한 행동을 할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성격상 잔꾀가 많으며 자기의 비밀을 남에게 알리지 않는 사람이라 상당히 비밀스러운 사람입니다. 그러하면서도 다른 사람의 비밀을 캐는 것을 좋아하니 사람에 대한 이해심이 많을 수도 있고 반대로 사람을 이용하는 면이 강한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계수가 너무 강하면 자기의 욕심이 강해져서 사람들을 지나치게 이용하는 사람이 될 수 있으니 회사 비밀장부로 협박을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