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에서 지지의 합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자와 축이 하바여 토가 되고, 인과 해가 합하여 목이 되고, 술과 묘가 합하여 화가 되며, 진과 유가 합하여 금이 되고, 신과 사가 합하여 수가 되며, 오와 미가 합하나 오행은 변하지 아니한다. 그러나 지지합의 오행은 사주풀이에서 별로 적용도가 많지 않으므로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다. 다만 자와 축이 수와 토지만 싸우지 아니하고, 묘와 술이 목과 토지만 싸우지 아니하고 신과 사가 금과 화지만 싸우지 아니한다는 점만 숙지하면 된다.
삼합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삼합이란 이미 기술한 바와 같이 사주에 신자진, 인오술, 해묘미, 사유축이 다 있을 경우 합하여 오행이 변하는 것을 말한다. 신자진이면 신의 금과 진의 토가 자수로 변하여 전체가 수로 변한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인오술이 다 있을 때, 인의 목과 술의 토가 오히려 오화와 같이 화로 변하니 세 개가 합하면 전체가 화로 변한다. 앞에서 언급한 지지합은 오행의 변화에 별 의미가 없으나, 방합이나 삼합은 상당히 변하는 기운이 강해 격도 바뀔 뿐 아니라 대운에 따라 큰 변화가 오기 때문에 사주에서는 아주 중요하다. 사주에 자오묘유가 없고 반합만 이룬 경우에 대운이나 세운에서 이 합을 이루면 용신과 비교하여 상당한 변화가 올 수 있으므로 사주풀이에 많이 응용되는 편입니다. 자오묘유가 있는 반합은 삼합보다는 기운이 작아도 반합보다는 거세기 때문에 운에 따라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방합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방합은 방향의 합을 말합니다. 봄이면 인묘진, 여름이면 사오미, 가을이면 신유술, 겨울이면 해자축인 것을 의미합니다. 사주에 각각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의미하는 인묘진, 사오미, 신유술, 해자축이 나오면 합하여 방향을 의미하는 오행으로 바뀌게 됩니다. 예를 들어 사주에 인묘진이 다 있으면 인과 묘는 목이고 진은 토인데 토가 오히려 목으로 변하여 인묘진 전체가 하나의 목국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즉 방향의 합에서 계절이 의미하는 세 가지가 다 나올 경우 토가 각 계절의 오행으로 변해버린다는 것입니다.
형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형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최근 여러 저서들로 보면 형, 파, 해만 가지고 사주를 단식 판단하는 경우가 많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형, 파, 해와 같은 것은 사주라는 종합적인 부분에서 극히 미미한 부분에 불과하므로 너무 치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사, 사-신, 인-신을 지세지형이라 합니다. 이에 인-신은 충도 되므로 충과 형에 모두 해당합니다. 이 형에 해당하면 기운이 왕성해지는 면이 있어서 일처리가 저돌적인 것은 좋으나 마음이 급해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12 운성에서 이 형과 같은 자리에 장생, 건록, 제왕 등 강한 것이 도와주면 마음이 강건하고 용맹스러우며 건강미가 넘치는 사람입니다. 사나 절이 있으면 반대로 마음이 약하며, 심하면 비굴한 마음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간혹 스스로 교활하게 될 수 있으니 마음의 경계가 필요합니다. 여자가 이 형에 해당하면 성격적으로 독립된 생활을 좋아하거나 애정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니 고독하거나 혼자 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축-술, 술-미, 축-미를 무은지형이라 합니다. 이중에 축-미는 충에도 해당하니 이 형의 기질이 많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이 형이 잘못 작용하면 마음에 정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면이 더욱 발전하면 친구나 은인, 회사를 배반할 수 있으므로 스스로 마음을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자에게 이 형이 있으면 잘못 작용할 경우 뱃속의 변화가 많아지기 때문에 이것이 외부로 표출되면 안 좋은 일이 많이 생기게 되므로 마음고생이 심할 수 있습니다.
자-묘를 무례지형이라 합니다. 이 형이 있으면 마음이 강하고 겁이 없어 용감한 편이나, 반대로 너무 한쪽으로만 편향되면 성격이 잔인하고 정이 별로 없으며 사람을 대함에 예의가 없어서 사람들이 피할 수 있으므로 스스로 수양에 힘써 마음자세를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몸으로 표출되면 비뇨기질환에 자주 걸릴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여자가 이 형이 있으면 남편에게 사랑받기 힘든 면이 있으며, 자식과도 사이가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진-진, 오-오, 유-유, 해-해를 자형이라 합니다. 이 형이 있으면 일간이 강한 경우에는 크게 발전할 수 있으나, 반대로 약한 경우에는 흉함이 가중된다고 합니다. 즉 일간이 약하면 의지력이 약하고 끈기가 없는 편이어서 일처리가 용두사미가 되니 스스로 고칠 필요가 있으며, 쓸데없이 자기주장만 강하고 이해타산을 따져 사람들과 관계가 나빠져 원수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만약 이 형이 12 운성의 사나 절과 같이 있으면 생각이 편향되거나 몸에 병이 생기기 쉬우므로 마음의 수양이 필요합니다. 이 형이 일지에 있으면 배우자의 몸에 병이 생기기 쉽고, 시지에 있으면 자식의 몸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형의 작용만 믿고 단식 판단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되니 참고로 하는 것이 필요하며, 형으로 모든 걸 맞춘다는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명리학 파와 해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형과 마찬가지로 파와 해도 단식 판단을 할 때 경계해야 하는 것으로, 충은 정확도가 있어 단식에 적용도가 높은 편이나 형, 파, 해는 잘 맞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자-유, 묘-오, 사-신, 인-해, 진-축, 술-미를 파라 합니다.
자-미, 축-오, 인-사, 묘-진, 신-해, 유-술을 해라 합니다.
연과 월이 파하면 부모로부터 일찍 독립하거나 인연이 박한 편이며, 일신에 변동이 많습니다.
월과 일지가 파하면 배우자 자리가 불안합니다.
일과 시가 파하면 배우자 운이 불안하여 말년에 외롭습니다.
일과 시에 해가 있으면 나이 들어 질병이 많으며, 월 기준으로 좌우가 해가 되면 고독한 운명입니다.
'사주의 입문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리학 공부(입문편 12장) (0) | 2023.06.25 |
---|---|
명리학 공부(명리학 입문편 11장) (0) | 2023.06.24 |
명리학의 공부(입문편 9장) (0) | 2023.06.23 |
명리학의 공부(명리학 입문편 8장) (0) | 2023.06.23 |
명리학의 공부(명리학 입문편 7장) (0) | 2023.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