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의 입문편

명리학 공부(입문편 13장)

by 차니도사 2023. 6. 26.
반응형

 


괴강살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임진, 경진, 경술, 무술을 괴강살이라 하며, 이 네 주중 하나라도 있으면 괴강으로 봅니다. 일주가 괴강이면 머리가 총명하고 능력이 상당히 많은 기질이 있는데, 괴강의 특징은 지지가 진과 술로만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보통 괴강살을 흉살로도 보고 여명에 일주가 괴강이면 남자와 인연이 없거나 남자가 오래 살지 못한다는 등 안 좋은 내용이 많습니다. 반대로 아주 능력 있는 남자를 만나서 크게 성공하는 사람이 된다고 하는데,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괴강 일주가 있는 사주의 특징은 보통 소유욕과 성취욕이 강하고, 사람을 지배하고자 하는 충동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남자든 여자든 상대 이성에 대한 독점용이 강하여 잘못하면 상대방을 괴롭게 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소유욕과 성취욕은 타고나으므로 일간이 신강 하다면 돈과 명예를 이룰 수 있으니 운만 좋게 흘러간다면 대성할 사주요, 운이 안 좋아도 스스로 성공하고자 하는 노력이 강한 사람이라 부귀를 얻을 사주라 하겠습니다. 그러나 일간이 약하면 욕심은 많아도 실천력이 없고 질투심으로 치닫기 쉬워, 말로 남을 무시하는 면만 심해져 대인관계가 안 좋아지기 쉽습니다. 이렇게 안 좋은 면이 강해지면 배우자를 의심하는 경향도 강해지고 마음에 관심을 잃게 되면 가정을 버리고 독점용을 다소 삭히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여자의 사주에 이 살이 잘못 구성되면 남편을 무시하고 그에 지친 남편이 가정에 안정을 취하지 못해 심리적으로 힘들어져 사회성이 더욱 떨어지게 되므로 마음을 고쳐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칼도 잘 쓰면 사람을 살리지만 잘못 쓰면 사람을 다치게 하듯 살아가면서 스스로 현명해지려고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남자인 경우에는 상당히 논리적인 면이 강하고 빈틈을 용납하지 않는 면이 있어서 지나치면 결벽스러운 면이 있고 여자인 경우는 대개 미모가 있으나 주관이 강하여 성격이 특이한 경우가 많아 가정에 불화가 잦으며 자칫하면 홀로 사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일월년
甲壬癸己  
辰辰酉巳
 
이 사주는 일주가 임진으로, 괴강격 사주에 해당합니다. 여자 사주에 괴강이 있으면 문제가 많다고들 생각하지만 이는 예술적인 재능이 탁월하고 성품도 뛰어나 별문제 없이 남편과 잘 살며, 괴강이라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닙니다. 괴강 일주에 일간이 가을에 태어나 힘이 있으나 운이 수운으로 흐르고 남편의 관성이 강하여 자신의 강한 성격이 반대로 남편의 성공에 영향을 미쳐서 발전했습니다. 칼도 쓰임에 따라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시일월년
己戊庚癸
未戌申未
 
이 사주 또한 일주가 괴강이므로 나쁘게 작용하면 홀로 살 팔자이거나 남편이 능력이 없는 경우에 해당할 수 있으나 반대로 가난한 집안에 태어나서 근면검소하게 살아가며 단정함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았습니다. 또 남편도 벼슬에 오르며 성공하였으니 이 또한 괴강이라 하여 무조건 나쁘다는 통념과는 다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일간이 월간을 생하고 월간이 연간의 계수를 생하며, 또 계수와 미속의 목 기운이 유정하니 남편이 목 기운과 다툴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시일월년
丁戊庚乙
巳戌辰亥
 
일주가 무술이고 월주도 경진이니 사주에 괴강이 두 개나 있으므로 상당히 성취욕이 강한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사주는 일간이 시주와 월지의 도움으로 상당히 강해 가뜩이나 강한 괴강의 주관을 더욱더 강력하게 만든 탓에 남들과의 관계에서 조화를 이루기가 힘듭니다. 운이 도와주지 않아 고생하다가 해운에 잠시 좋아졌으나 대인관계가 좋지 않아 큰 발전이 없었습니다.
 
시일월년
甲庚戊壬
申辰申申
 
일주가 경진이므로 괴강 사주다. 토와 금이 상당히 강하여 경진의 고집을 더욱더 부채질하니 다소 아집이 강하고 사람들에 대한 승부욕이 지나치게 강해 초연의 토금 운에는 발전 없이 고생한 사주이다. 나이 들어 강한 금기운을 빼앗아버리는 수 기운이 오면서 고집을 버리자 대인관계가 원만해져 큰 사업으로 수십 년간 많은 재물을 모았다. 이처럼 괴강사주는 지나치게 강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괴강 사주는 운이 맞다면 상당한 발전을 이루나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인 면만 고친다면 더욱더 발전할 수 있으므로 자비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백호살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무진, 정축, 병술, 을미, 갑진, 계축, 임술의 간지를 말하는 것으로, 이 간지가 있으면 그 자체로 백호대살이라 합니다. 이 또한 지지가 토로만 되어 있는데, 이는 괴강살과 같은 부분입니다. 사주에 백호살이 있으면 흉한 일이 많이 생기고, 또 통변 하여 해당하는 가족이 안 좋은 일을 당하거나 혈광사한다고 되어 있어 사주에 이 살만 있으면 무조건 이렇다 하고 예단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백호가 일주에 오면 사람이 흉폭한 면이 있고 잔인하다고 하나, 실은 용감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백호가 다른 주에 있고 그 해당 통변에 해당하는 사람의 기질이 강하고 겁이 없는 성격일 경우 피를 보고 사망한다는 추측이 생겼으나 이를 실제로 판단하여 보면 사고나 건강상의 장애로 잘못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무난히 지나가는 사람도 많으니 너무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시일월년
임무을기
술진해축
 
이 사주는 일주와 시주가 백호에 해당하고 진술이 충이 되어 본인이나 형제가 사고로 사망할 사주입니다. 실제로 임술의 임이 편재이므로 부친이 전장에서 사망하였다고 합니다. 전쟁 중에 사망한 사람들도 많으니 무조건적인 해석은 곤란합니다.
 
시일월년
갑갑갑정
술자진유
 
월주가 백호대살이면 진의 무토가 갑에서 보아 편재라 부친이 자살하였다고 합니다. 이 사주를 다시 보면 갑 일간이 봄에 태어나 강한데 진자합수하여 갑을 도와주니 일간의 기운이 무척 강합니다. 진의 부친이 진자 합하여 수가 되고 진유 합하여 금이 되니 부친의 힘이 약한 연고가 아닌가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