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의 입문편

명리학 공부(입문편 14장)

by 차니도사 2023. 6. 27.
반응형

 

 

도화살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인오술일 출생은 묘가 도화며, 신자진일 출생은 유가 도화며, 사유축일 출생은 오가 도화며, 해묘미일 출생은 자가 도화이다. 이를 자세히 보면 지지 삼합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도화는 자오묘유를 말하는 것입니다.  보통 도화는 일지를 기준으로 판단하나 연지를 기준으로 참고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주에 자오묘유가 모두 있으면 편야도화라는 말도 여기에서 나온 유래입니다. 

이 살이 있는 사람은 감성이 풍부하고 잘생긴 경우가 많아서 남녀 문제가 복잡해질 수 있다고 하여 도화살이 있다고 하는 것이나, 도화가 사주에 있어도 잘생기지 않은 사람도 있고, 방탕과는 거리가 먼 성직자로 살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주를 일간과의 관계도 보지 않고 살만으로 판단한다면 해석에 있어 편향되기 쉬우니 사주를 볼 때 참조하는 정도로 봄이 타당합니다. 사주에 도화가 있으면 이성에 관심이 많다고 하여 일주와 시주에 있으면 그러한 경향이 더욱더 강하다고 합니다. 또 남자 사주에 도화가 있고 일지가 관성인 경우에는 처나 처갓집의 도움으로 돈을 벌 사주라고 합니다. 

도화가 강한 십이운성을 만나면 잘생긴 사람이지만, 일지와 시지에 둘 다 도화가 있으면 잘생긴 탓에 주색으로 망하기 쉽습니다. 도화가 약한 십이운성을 만나면 성격이 주관이 없고 다소 교활해 은혜를 저버리는 면이 있다고 합니다.

여자 사주에 도화가 역마와 같이 있으면 정인이 생길 경우 역마의 기질이 표현되어 결혼했더라도 애인과 함께 타향으로 도망갈 정도로 색을 탐한다고 합니다.

 

역마살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인오술일에 신이 있으면 역마이며, 신자진일에 인이 있으면 역마이고 사유축일에 해가 있으면 역마이고 해묘미일에 사가 있으면 역마입니다. 이러한 역마가 많으면 사방으로 분주히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여 항상 일정한 일보다는 변화가 많은 일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역마가 사주에 많으면 기운이 넘치는 사람이라 여자 사주에 역마가 많으면 일만 많이 하고 흥함이 많다고 하는데 현대에 와서는 맞벌이 부부가 많으니 오히려 길한 작용이 많은 편입니다.

사주에 역마가 많으면 항상 가만히 있기보다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니 평생 분주하게 살아가는 삶이라고 합니다.

역마가 공망이 되면 쉴 곳이 없어 거쳐가 불안정한 사주라 합니다.

역마와 도화가 같은 곳에 있거나 충이 되면 고향을 떠나 타향살이를 할 신세인 데다 주색을 탐하니 객사할 사주라 합니다.

정재가 역마와 같은 주에 있으면, 남자가 볼 때 정재는 부인이라 많은 지역을 다니며 충분히 따져보고 부인을 구하므로 현명한 부인을 둔다고 합니다.

 

양인살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양인살이라고 하는 것은 양간에서만 성립이 되는 것이므로 음간에서는 성립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양간에서 보아 겁재에 해당하는 것을 양이이라 하여 갑에는 묘, 병에는 오. 경에는 유, 임에는 자가 양인이고, 무인 경우는 축이나 미가 아닌 오를 양인이라 합니다.

특히 양간에 양인이니 겁재의 기질이 강해지므로 무자비한 마음이 강해지며 성격이 아주 잔혹해질 여지가 있으므로 이 살을 나쁘게 말하는 것이어서 여자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거친 성격이 되므로 안 좋다고 말을 합니다. 그러나 요즘의 시대에는 여군이나 여자 경찰을 비롯하여 남자가 하는 일에도 여자가 근무하는 경우가 태반이라 오히려 힘든 일에도 종사할 수 있는 기질이 있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양인이 있는 사람은 성격이 강직한 편이고 군, 검찰, 경찰 업무 등에 능하고 특수기관 업무에도 능한데, 이는 겁이 없고 무자비함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흉한 살이라 하여 나쁘게만 볼 것이 아니라 자비로운 마음을 기르도록 하면 될 것입니다.

양인살이 연지에 있으면 조상의 업을 버리고 자신의 목적대로 살아가는 면이 강하여 은혜를 원수로 갚는 면이 있다고 합니다., 양인이 월지에 있으면 성공을 위하여 수단과 목적을 가리지 않는 면이 지나쳐 남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만 생각하니 성격이 옹졸한 사람이 많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일지에 양인이 있으면 부인 자리가 강한 편이니 부인이 아이를 낳을 때 산액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주에 겁재와 양인이 같이 있으면 외모는 부드러워 보여도 내면은 무자비한 경우가 많습니다.

양인이 정재와 같이 있으면 돈과 여자 문제로 망신을 당할 수 있습니다.

양인이 인수와 동주하면 정인의 봉사심으로 사회에서 명예는 얻지만 만성질환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주에 양인이 너무 많으면, 기질이 강하면 잘못되는 법이라 자칫하면 농아로 태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주에 양인이 많은 남자는 거친 성격에 색욕이 강해 부인이 자주 바뀌는 경향이 있으며, 그 부인 또한 현숙한 사람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일지에 통변이 상관이며 양인이 있는 여자는 성격이 다소 거친 편에 겁이 없어 사고로 사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여자 사주에 양인이 많으면 성병에 걸리는 경우가 많고, 너무 많으면 음란함을 즐기는 사람이라 부끄러움을 모른다고 합니다. 

 

길신을 나열하겠습니다.

 

십간길신표의 길신: 태극귀인, 천을귀인, 복성귀인, 천주귀인, 천복귀인, 천관귀인, 문창귀인, 절도귀인이 있습니다.

생월길신표의 길신: 천덕귀인, 월덕귀인, 천덕합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좋은 길신들에 대하여도 공부를 해야 하며, 그중 귀인 중에서도 가장 영향력과 효과가 큰 귀인을 천을 귀인이라고 합니다. 사주에 좋은 귀인들이 많으면 분명 도움을 받는 일이 생긴다고 하네요.

 

다음 시간은 12운성과 공망에 대하여 배우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