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지지의 지장간에 대하여 공부하겠습니다.
지장간은 지지속에 숨어 있는 십간을 의미합니다. 즉 인원은 갑이지만, 인월 초기에는 지난달의 기운이 남아 있으며, 다시 그 기운이 변하여 중간의 기운을 거치고 마지막으로 갑의 기운으로 강해지니 각각 달마다 지장간이 숨어 있다는 것이다 물론 십이지지를 십간화한 앞의 언급처럼 인월 이면 갑이 대표적인 기운이지만, 그 속에 숨어 있는 다른 기운을 표현한 것이 지장간인 셈이다. 그러므로 각각 절기가 지나면서 지난달의 기운을 지니다가 서서히 변화하여 본래의 기운이 강해지는 법이니 숨어 있는 기운의 힘은 아래와 같다.
자: 초기 = 임 / 정기 = 계
축: 초기 = 계 / 중기 = 신 / 정기 = 기
인: 초기 = 무 / 중기 = 병 / 정기 = 갑
묘: 초기 = 갑 / 정기 = 을
진: 초기 = 을 / 중기 = 계 / 정기 = 무
사: 초기 = 무 / 중기 = 경 / 정기 = 병
오: 초기 = 병 / 중기 = 기 / 정기 = 정
미: 초기 = 정 / 중기 = 을 / 정기 = 기
신: 초기 = 무 / 중기 = 임 / 정기 = 경
유: 초기 = 경 / 정기 = 신
술: 초기 = 신 / 중기 = 정 / 정기 = 무
해: 초기 = 무 / 중기 = 갑 / 정기 = 임
일본의 명리학자들의 학설로 초기, 중기, 정기의 기간을 아주 중시하여 그 절기 중 해당 기간에 포함되면 투간 되었다고 하여 원래의 자평학과 의미를 달리하는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지장간의 의미를 중시하다 보니 처음 사주공부를 접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혼란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일본 명리학자들의 학설과 원학설이 뒤섞여 책마다 말이 다르고, 투간이란 단어에 대한 해설도 다르기 때문에 많이 헷갈릴 수가 있습니다.
지장간에 대한 일본식 이론에 너무 얽매이다 보면 숲은 못 보고 나무만 보는 식이 되기 쉬우므로, 지장간의 의미도 중요하지만 원래의 지지가 표현하는 음양오행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지장간의 의미와 사주에 대한 응용을 설명합니다.
지장간이란 지지에 숨어 있는 십간을 말합니다. 물론 인을 십간으로 표현하면 당연히 갑이지만, 인에 무와 병과 갑이 숨어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것은 인월은 축월 다음이라 축월의 기운인 토가 목으로 넘어오기 전이니 초기에는 무의 기운이 있고 다시 병의 기운을 지나서 정기인 갑목이 된다는 것입니다. 인에는 인오술이 삼합 하여 화를 이루듯이 인 중에는 항상 병화가 있으며, 술 중에도 역시 화가 있습니다. 이 지장간을 여러 가지로 응용하여 사주를 판단하는 방법이 많지만, 이 방법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려는 습관은 버려야 합니다.
지장간끼리의 암합이 있으면 그 암합 되는 통변을 가지고도 말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남자 사주에 지지에 숨어 있는 정재가 암합 하면 남편 몰래 부인이 바람을 피운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든다면 여자 사주에서는 정관이 남편이므로 이 정관이 다른 지지와 암합 한다면 남편이 부인 몰래 바람을 피운다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으로 판단하다 보면 여러 가지 공식적인 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십이운성과 조합하여 말하면 더욱더 그럴듯한 논리가 생기며, 그리 정확하지는 않아도 어느 정도 이해하는 데 도움은 됩니다. 암합이 많은 사람은 겉보기와 달리 사람을 사귀는 데 능한 편이며, 암충이 많으면 보기보다 사람들과 다툼이 많아집니다.
지장간의 정관이 정기가 아니고 초기나 중기인데 이 지지에서 십이운성이 묘면 남편이 무덤 속에 갇힌 형국이라 능력이 없거나 몸이 아플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이 이론도 타당한 것은 아니니 너무 십이운성의 단식 판단이나 지장간의 단식 판단으로 사주를 분석하는 버릇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십간과 십이지지의 신체와의 관련성을 설명합니다.
십간
갑: 담, 머리뼈
을: 간, 사지의 말단
병: 소장, 눈
정: 심장
무: 위, 피부
기: 비, 근육과 살
경: 대장, 손톱, 발톱, 치아
신: 폐, 골수
임: 뇌수, 방광, 생식기
계: 신장, 생식기
십이지지
인: 척추, 뼈대
묘: 손, 발의 말단
진: 왼발과 위장
사: 오른발과 심장
오: 소장과 척추신경
미: 췌장과 전반적이 소화기
신: 대장과 담낭
유: 폐와 피부모세혈관
술: 위와 식도
해: 대뇌와 혈액
자: 신경과 혈관
축: 췌장과 뒷목의 신경
일간과 태어난 계절에 따른 질병을 설명합니다.(갑, 을, 병, 정)
갑 일간이 봄에 태어나 강하면 담석증에 걸리기가 쉽습니다. 가을 태생이면 목이 공격을 당하므로 용기 부족으로 신경성 질환에 약하며, 중풍에 약할 수 있습니다. 또 두통과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원이은 담낭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여름에 태어났으나 찬기운이 없으면 건조하고 메마르게 되니 고혈압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칫하면 풍병에 걸릴 여지가 있습니다. 겨울 태생이면 화기가 필요한데, 없으면 냉병이나 비염에 약한 편입니다.
을 일간이 봄에 태어나면 강하지만 이로 인해 간의 기운이 강해져 담석증에 걸리기 쉬우며, 몸이 자주 쑤시는 편입니다. 여름 태생이면 기운이 더워지면서 힘이 사라지기 때문에 몸이 허약해지는 증세가 생길 수 있으며, 가을 태생이면 금 기운의 공격을 받기 때문에 주풍에 약한 편입니다. 겨울 태생이면 비염과 축농증이 생기기 쉽고, 몸에 염증이 자주 생기는 편입니다.
병 일간이 봄에 태어나면 기운은 강하지만 심장의 기운이 강해져 고혈압에 약하며, 여름 태생이면 강한 열기로 인해 기운이 더욱 더워지니 고혈압과 심장병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병은 소장의 장기를 의미하기 때문에 일간의 기운이 강해지면 음식을 좋아하니 당뇨에 약한 편입니다. 가을 태생이면 기운은 적절한 편이나, 유월 태생은 목의 도움이 없으면 눈이 안 좋아지는 면이 있습니다. 겨울 태생이면 일간이 약해지니 협심증이나 관절염으로 고생하기 쉽습니다.
정 일간은 봄에 태어나면 기운이 강하며, 여름 태생이면 기운이 지나쳐 혈압에 문제가 생기며, 약한 신금이 있으면 열기로 공격하여 폐를 손상시킵니다. 가을 태생에 유월이면 약해지니 갑목이 없으면 시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겨울 태생이면 심장이 공격을 받으니 협심증이나 냉병으로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주의 입문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리학 공부(명리학 입문편 6장) (0) | 2023.06.22 |
---|---|
명리학 공부(명리학 입문편 5장) (0) | 2023.06.22 |
명리학 공부(명리학 입문편 3장) (0) | 2023.06.22 |
명리학의 공부(명리학 입문편 2장) (0) | 2023.06.21 |
명리학의 공부 (명리학 입문편 1장) (0) | 2023.06.21 |